방과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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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

가.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경험 제공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나. 꿈과 끼가 넘치는 행복한 광주광천 교육(사교육 수요 흡수 대체)
다. 모두가 배울 수 있는 방과후학교 (교육격차 완화)
라.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만들기 (지역사회학교 실현)
마. 학생보호자가 안심하는 방과후학교 만들기

운영 방향

가. (프로그램 개설) 학생과 학생보호자, 선생님이 함께하는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나. (참여 원칙)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다. (학교운영위원회) 방과후운영계획(프로그램명, 수강료, 강사선정계획, 교재와 재료 선정 기준, 홍보·평가·학생관리 계획 등)과 수강료(강사료, 교재비, 재료비, 수용비)에 대한 사항 등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한다. 학기 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신설되는 등의 사유 발생 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추가로 받는다.
라. (수강료) 프로그램 특성, 예상 수강 인원, 지역사회의 사교육비 수준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마. (운영 시간) 학기 중과 방학 중으로 분리하되,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정하여 운영한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50분 단위로 운영하되, 프로그램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알맞도록 정한다.
바. (운영 방법) 질 높은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학생관리, 홍보, 평가 등은 상호 협력하여 운영한다.

기대 효과

가.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에 기여
나. 학교 여건에 알맞은 사교육 수요의 교내 흡수를 통해 사교육비 경감 가능
다. 수요자 요구에 대응하는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 가능
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및 돌봄 제공으로 학생보호자가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 가능
마. 본교의 아동들에게 소득 격차로 인한 교육격차를 줄이고 학습지도와 특기적성의 기회를 제공을 통해 좋은 배움의 기회를 제공 가능
바.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제공으로 학생들이 배움의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인성개발, 정서적 안정감 등을 성장시킬 수 있게 될 것이며 전인적인 성장에 도움
사. 학생보호자가 학교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되고 이것이 지역 사회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와 학생보호자-학교-지역사회의 파트너십을 이루는데 긍정적 영향

방과후학교 환불 규정

전학ㆍ장기입원ㆍ수강 중도 포기 등으로 인한 수강료 환불은 단위학교 환불 규정에 의거합니다.
수강료 환불 규정(이미 구입한 교재비(도서구입비) 및 재료비(재료구입비)는 제외)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 및 재난으로 인한 학교 휴업시 환불하지 않음
구 분 반환사유 발생일 반환금액
학생 의사와 무관하게
수강이 불가능하게 된 경우
1. 방과후학교 운영이 불가능한 경우
2. 법정전염병 등으로 학생의 학교 출석이 불가능한 경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없게 된 날 이미 납부한 수강료를 일할 계산한 금액★
학생이 본인의 의사로 수강을 포기한 경우 수강료 징수기간이 1월 이하인 경우 수강개시 이전 이미 납부한 수강료 전액
총 수강시간의 1/3경과 전 이미 납부한 수강료의 2/3 해당액★
총 수강시간의 1/2경과 전 이미 납부한 수강료의 1/2 해당액★
총 수강시간의 1/2경과 후 반환하지 아니함
수강료 징수기간이 1월을 초과하는 경우 수강개시 이전 이미 납부한 수강료 전액
수강개시 이후 반환사유가 발생한 해당 월의 반환 대상 수강료(수강료 징수기간이 1월 이하인 경우에 따라 산출된 수강료를 말한다)와 나머지 월의 수강료 전액을 합산한 금액

방과후학교 수강권 운영

1) 지원 목적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을 통한 교육기회 확대로 교육의 공공성 제고 및 계층간 교육 격차 완하
저소득층 학생에게 직접 예산을 지원하여 저소득층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 기반 마련
2) 지원 대상 및 순위
(1순위) 우선지원 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한부모가정, 법정 차상위 대상자, 법무부장관이 추천하는 난민 인정자 또는 그 자녀
(2순위) 소득에 따른 지원자
소득·재산 적용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인 가정의 학생
(3순위) 학교장 추천자
교육비 지원을 신청하고 소득·재산 조사 후 탈락하였으나 증빙이 곤란한 경제적 어려움 으로 교육비 지원이 필요한 학생
* 단, 교육비 지원을 신청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적으로 교육비 신청 없이 학교장 추천 가능
3) 자유수강권 지원 방식 및 사용 범위
저소득층 학생들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1인당 연간 60 만원 까지 자유수강권 지원(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수강하지 않은 경우 미지원)
본교, 타교, 공공기관에서 운영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이용가능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제재 기준

방과후학교 참여가 불성실한 학생에 대한 자유수강권 이용권 중지
*특별한 사유(병결,수련활동 등)없이,1강좌 이상 3개월간 참석률이 50% 미만인 학생은 차기 학년도 말까지 자유수강권 지원금이 중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