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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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광주광천초등학교 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본교 학생 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 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규칙과 규범을 준수하는 생활태도를 습관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주적 학습 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어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 근거】

본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 12조 1항, 초·중등교육법 제 18조의 4항(학생의 인권보장), 제 20조 제 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 시행령 제9조 제1항(학교규칙의 기재 사항 등) 제 31조(학생의 징계 등)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책무】
①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1)학생은 헌법과 법률, 광주학생인권조례,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보장받는다.
(2)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 · 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6)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7)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비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14)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하여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4)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1)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2)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3)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4)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며, 교사의 정당한 교육적 권한과 지시를 존중하고 따르되 교사의 조치가 부당한 경우 공손한 언행으로 의견 개진 및 개선을 요구할 책임이 있다.
(5)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6)학생은 수업 시간에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 방해 금지, 교사의 허락없이 본시 교과 이외 과목 공부 금지, 교사 허락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배회 금지, 청결과 정리정돈에 관한 책임 성실 수행, 시설 및 물품과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학생의 소유물에 대해 허락없이 사용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7)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8)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9)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10)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11)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12)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13)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14)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15)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16)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17)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18)학생은 휴식시간에 타인 휴식 방해 금지, 학교 밖 무단 출입 금지, 청결 및 질서 유지, 교정에서 자전거나 각종 스케이트 및 보드 금지, 금품이 오가는 사행성 오락을 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19)학생은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침해 가능성이 있는 문구 및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20)학생은 교육활동 과정에서 교사가 허가한 경우 외에는 전자기기를 작동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휴대폰 사용 시 타인에 방해되지 않도록 통화 예절을 준수할 책임이 있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교사의 제출 요구에 응하여야 한다.

제 2장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및 위기관리 위원회

제8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및 위기관리위원회】
①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교폭력 발생 시 교육적인 해결을 위해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및 위기관리 위원회를 구성한다.
②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및 위기관리 위원회는 교감, 생활부장, 생활담당 교원, 학부모대표(학부모운영위원), 기타 법조인(학교담당 경관), 그 밖에 학교폭력 예방 및 청소년 보호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 등 5인 이상 10인 이하의 위원을 두되 위원장은 호선한다.
제9조【기능】
①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 및 자살예방을 위한 위기관리 체제를 구축한다.
②피해학생을 보호한다.
③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를 한다.
④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을 한다.
⑤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⑥학생자살예방을 위해 노력한다.

제 3장 학생생활지도위원회

제10조【학생생활지도위원회】
①학생들의 생활교육, 시상, 징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둔다.
②교감, 교무부장, 생활부장(교사), 각 학년부장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교감, 간사는 생활부장(교사)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 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가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할 수 있다.
제11조【학생생활지도위원회의 소집 및 기능】
①학생들의 생활교육 관련 주요 사안이나 징계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생활교육 담당 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한다. 단, 학교폭력 사안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한다.
②학생들의 시상,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③학생생활지도위원회에서 심의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④학생생활지도위원회는 재적위원 1/2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1/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4장 학생 생활

제 1절 교내 생활

제12조【기본 품행】광주광천초등학교 학생은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13조【시설이용 및 환경】
①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에 힘쓴다.
②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하지 않으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③특별실과 강당의 사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사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제14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 허락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②타인의 소유물을 훼손(절도행위 포함)했을 경우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가 책임을 진다.
제15조【교우관계】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키며 상호간의 신뢰를 돈독히 한다.
제16조【폭력예방】
①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학교폭력신고함
3. 시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062) 380-4593
4. 학교폭력신고 통합 번호 117
5. 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6. 경찰청 범죄신고 112 등
③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학교에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④폭력 피해 학생은 필요에 의해 학교장에게 전학 신청을 할 수 있다.
⑤피해 학생의 요구가 있을 경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회의를 거친 후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전학을 할 수 있다.
제17조【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 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①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②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청한다.
③남 · 녀 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④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8조【여가활동】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 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학생들의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 시간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휴식 시간에는 다음 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②여가 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음악실, 문화예술교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는 이용 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③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한 행위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9조【용의복장】본교 학생의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②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③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④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 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⑤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⑥두발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상태로 하며, 청결을 유지한다.
제20조【학급 내 봉사활동】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1인1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①학급 내 봉사활동(1인1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②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③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 한다.
제21조【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①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②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③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④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⑤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22조【출결사항】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①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학적을 새로 부여받은 자의 당해 학년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당해 학년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
③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감염병 등(학교 내 확산 방지를 위해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비법정 감염병을 포함)으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 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학교·시도(교육청)·국가를 대표한 대회 및 훈련 참가, 산업체 실습과정(현장실습, 현장실습과 연계한 취업), 교환학습, 교외체험학습, 「학교보건법」제8조에 따른 등교중지’ 등으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개별 체험학습은 반드시 학교가 제시한 일정한 절차에 따라야 한다. 개별 체험학습의 출석 인정 기간은 등교일 기준 14일 이내로 하며 14일을 초과한 체험학습은 결석 처리한다. 개별 신청에 의한 학교 간 교류(교환) 체험학습은 위탁학교 및 수탁학교장 승인 후 학년도 개인별 총 체험학습 일수가 수업일수의 1/3이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기간을 연장하여 승인할 수 있고, 이를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다.
5. 여학생의 경우 월경(생리)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부모님 의견서 첨부)
6.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제12조에 따른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개최 및 동 위원회의 학교폭력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조치 요청 이전에, 학교폭력 피해자가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로 출석하지 못하였음을 학교 전담기구의 조사 및 확인을 거쳐 학교의 장이 인정한 경우
7.「초·중등교육법 시행령」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이수 기간
8.「초·중등교육법」제28조 제6항의 규정에 의한 상담, 진로 프로그램 등 숙려제 참여 인정 기간
9.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④정해진 등교 시각을 지나 출석할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⑤정해진 하교 시각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⑥교과 수업 시간에 불참하거나 교육활동을 고의적으로 방해한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⑦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⑧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⑨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⑩학적을 새로 부여받은 자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⑪지각, 조퇴, 결과의 사유는 각각 결석 사유와 동일하게 질병, 미인정, 기타로 처리한다.
제23조【경조사 출결】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①입양 : 본인(20일)
②사망 :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5일), 증조부모·외증조부모(3일),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3일), 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1일)
단,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 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③결혼 : 형제, 자매, 부, 모(1일)
제24조【출석사항 평가】출석사항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①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②6년간 결석 2일 이내인 경우 또는 결석 1회에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3회 이내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
제25조【결석의 종류】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질병으로 인한 결석
1. 결석한 날부터 5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의사소견서, 진료확인서 등으로 병명, 진료기간 등이 기록된 증빙서류)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2. 다만, 상습적이지 않은 2일 이내의 결석은 질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 (학부모 의견서, 처방전, 담임교사 확인서 등)가 첨부된 결석계를 5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3.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받는 건강장애학생이 결석한 경우
4.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통해 기저질환(천식, 아토피, 알레르기, 호흡기질환, 심혈관 질환 등)을 가진 민감군으로 확인된 학생이 미세먼지와 관련성이 드러나는 소견 또는 향후 치료의견 등이 명시된 의사의 진단서(소견서)를 첨부한 결석계를 결석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 결석계 제출 시 첨부하는 증빙서류는 학기 초 최초 제출한 진단서로 해당 학기 질병결석 증빙을 갈음할 수 있음.
②미인정 결석
1.「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제17조 제1항 제6호에 따른 출석정지
2.「초·중등교육법 시행령」제31조 제1항 제4호에 따른 출석정지
3.「초·중등교육법 시행령」제31조 제6항의 가정학습 기간
4. 범법행위로 인한 책임 있는 사유로 결석한 경우(관련 기관 출석, 체포, 도피, 구속(구인, 구금, 구류 포함), 교도소 수감 등)
5. 태만, 가출, 출석 거부 등 고의로 결석한 경우
6. 기타 합당하지 않은 사유로 결석한 경우
③기타 결석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 하는 경우
2.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3. 공납금 미납을 사유로 결석한 경우
4.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제26조【수료】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 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제 2절 교외 생활

제27조【교외생활】학생의 교외 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①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수양에 힘써야 한다.
②학교 교직원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③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④학교장의 추천이 필요하거나 학교정규과정 시간에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⑥교통규칙을 잘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⑦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 또는 흡입하지 않는다.
⑧청소년 유해 업소에 출입을 금한다.
제28조【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①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 시간
②학생(자녀)의 교외 생활 중 교우 관계
③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제 3절 정보통신

제29조【사이버 생활】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하여야 한다.
①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의 인권과 정보, 사생활을 존중·보호하고,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한다.
②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는다.
③학교에서 영리를 취할 목적이나 상거래를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
④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의 접근을 금한다.
⑤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컴퓨터 프로그램은 반드시 정품을 쓴다.
제30조【전자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①교내에서 휴대전화기를 가급적 휴대하지 않으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②수업 중 각종 전자기기(휴대전화, 태블릿PC, MP3 등)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하며, 사용하지 않는 전자기기의 전원을 꺼둔다.
③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하며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사용한다.
④학생이 ①~③의 사용규정을 위반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교사의 제출 요구에 응해야 하고, 거부 시 제35조의 교육적 조치를 취하거나 학생생활지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제31조【전자기기 사용 지도】전자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적 지도를 단계적으로 거친다.
①규정 위반 횟수에 따라 담임교사가 다음과 같이 단계적으로 지도한다.
1회 위반: 구두 경고
2회 위반: 전자기기 제출(단, 하교 시 돌려줌)
3회 위반: 학부모님과 상담
4회 이상 위반 시: 각 학급 규칙에 따라 담임교사가 지도
②안전사고 등 긴급한 연락을 위해 하교 시에는 돌려준다.
③위 ①의 단계적 지도에도 불구하고 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해당 학생을 학생생활지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제 5장 학생 생활 교육

제 1절 생활교육

제32조【안전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①실험 · 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②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③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④물놀이 · 등산 · 빙판 ·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⑤등 · 하교 시 교통안전지도를 위하여 학부모로 구성된 녹색어머니봉사대를 운영할 수 있다.
⑥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33조【진로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①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②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③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④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 ~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⑤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34조【교외생활교육】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35조【교사의 권한】교사는 학생인권을 존중해야하며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받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권한을 받는다.
①교육적 목적으로 학생에게 상담 및 조언을 할 수 있다.
②교육활동에 적합한 환경 조성에 힘써야하며 이를 위해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③학생에게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④사안에 따라 학생생활지도위원회의 소집을 요구하여 의견을 제출하거나, 교권보호위원회에 구제 신청을 할 수 있다.
제36조【교육적 조치】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해야하며, 학생의 행동 성찰 및 개선을 유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①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②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③고정자세로 적정 시간 서 있도록 하기
④적정 수준의 학습과제 부여 혹은 방과 후 지도
⑤훼손 시설·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및 청소 명령
⑥복지실로 분리조치
⑦학부모 통보 및 상담
⑧학생에게 ①~⑦의 교육적 조치를 반복했음에도 불구하고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될 시에는 학생생활지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제37조【학생 소지품 검사】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거나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품을 소지가 하여 사용가능성이 현저할 경우에는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①소지품 검사 시,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개방되지 않은 장소에서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다
②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③사안 발생 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할 수 있다.

제 2절 학생 포상 및 학생 징계

제38조【학생포상】
①학교의 장은 교과별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특별활동 영역별 우수 자, 도덕생활 우수자 등 타의 모범이 되거나 공로가 있는 학생에 대하여 다양한 시상을 할 수 있다.
②학생포상의 종류,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③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바른 습관 정착을 위한 광주광천장과 광주광천학생상제를 운영한다.
1. 광주광천장 수여 : 광주광천장은 학교 교육 목표에 의거한 해당 학생 또는 집단에게 사례 발생 즉시 수여한다. 학급 담임 뿐만 아니라 전 교직원이 수여할 수 있다.
2. 광주광천장 수여 기준
- 학습태도가 바르고 학습활동에 의욕적으로 참여하는 학생
- 수행평가 결과 전 회의 성적보다 크게 향상된 우수학생
- 학교 · 가정 생활에서 예절이 바르고 착한 행동이나 뚜렷한 선행 사실이 있는 학생
- 봉사 활동이 뚜렷하고 각종 청소년 단체 활동에 모범을 보인 학생
- 교내외 질서와 규칙을 잘 지켜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
- 기능적으로 현저한 발전이 있는 학생 등
- 교우간의 관계가 좋으며 자기 맡은바 책임을 다하는 학생
3. 광주광천학생상 시상 : 각 학급에서 분야별 광주광천장을 많이 받은 학생을 학교장이 분기별로 4회 수여한다.
④대외상의 경우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39조【학생징계의 원칙】
①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②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③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④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가해자에 한해서는 징계를 강화한다.
⑤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제40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①학교 내 봉사: 3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②사회봉사: 6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③특별교육이수: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④출석정지: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⑤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⑥장애학생 대상 성폭행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신고 및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서 가해 학생 격리조치(출석정지, 전학 등)
제41조【징계의 방법】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항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①학교 내 봉사: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교내 환경 미화, 교재·교구정비, 또는 교원들의 업무보조,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기타 적절한 활동 등)을 하여야 한다.
②사회봉사: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③특별교육이수: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④출석정지: 학교장은 해당 학생을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 · 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출석정지 기간은 미인정결석으로 처리하되,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제42조【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
①학생생활지도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교육복지사)로부터 청취한다.
②학생생활지도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③학생생활지도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제43조【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①학교장은 학생생활지도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②학생생활지도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③학생생활지도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④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⑤학교장은 각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 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제44조【징계의 유보, 경감, 해제, 가중 등】
①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반성하며 행동 개선의 의지가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②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제45조【사후 조치】
①담임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지도하고, 지도 내용 및 결과를 기록·보존한다.
제46조【징계의 기준】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내용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1 상습적인 욕설, 차별·비하, 명예훼손 등 모욕적 언행 및 표현      
2 불쾌감과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교제 행위      
3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      
4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 폭언 등      
5 교사에 대한 협박, 위협, 폭행 등    
6 주민들이 진정, 통보한 불량행위 중 사실이 입증된 사안      
7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의 상습적 위반      
8 학교 교육활동 관련 각종 서류 및 장부 위조, 또는 훼손      
9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 방해      
10 정당한 사유 없이 미인정결석이 14일 이상      
11 흡연, 음주, 본드 흡입      
12 학생 출입 금지된 장소에 출입      
13 학교 내 반입 금지 물품의 소지 및 사용      
14 휴대폰 및 전자기기 사용 규정의 반복적, 상습적 위반      
15 타인의 권리, 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참여      
16 타인 및 학교 시설, 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      
제47조【체벌 금지】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48조【보호자의 책임】학생이 교내 · 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 · 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인 책임을 진다.

제 3절 학생 자치 활동의 조직 및 운영

제49조【학생자치활동】
①본교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을 통한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교 학생회를 둔다.
②학교장은 전교 학생회 활동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전교 학생회 운영규정을 제정 운영한다.
제50조【권리 및 의무】학급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51조【금지 활동】학급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52조【협의 · 지원사항】학급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학생 연구활동
②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③각종 봉사활동
제53조【승인】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 6장 개정 방법

제54조【개정방법】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규정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2. (경과조치) 2015년 3월 1일부터 본 규정 시행 당시까지 학교장이 행한 행위 중 이 규정과 관련한 행위는 본 규정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