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학교소개

  • 연구학교운영
  • 연구학교소개

연구학교 운영 주제

기후변화 대응 S.E.S 프로젝트를 통한 교실 속 체육 혁신의 돌풍 일으키기

연구학교 운영의 필요성

폭염, 미세먼지, 황사 등 기후변화에 따라 야외 체육활동은 어려워지며, 학교 현장에서 실내체육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됨.
실내체육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있지 않고, 실내체육활동 교수학습 자료, 실내체육활동 활용 가능 교구 목록 등이 학교 현장에 보급되어 있지 않아 교사의 부담이 큼.

연구학교 운영의 목적

학교 교육 현장에서 S.E.S 프로젝트를 통해 실내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교육과정을 분석 및 재구성하여 다양한 실내체육활동을 실시하며,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실내체육활동의 저변을 확대하고 실내체육활동을 생활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E.S 프로젝트 용어 정의

연구과제1

Setting

S.E.S 프로젝트 운영 여건 조성

  • S.E.S 프로젝트 운영을 위해 학교의 인적, 물적 자원을 조사 및 확충하며, 학생 · 학부모 · 교사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연구과제2

Education & Experience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S.E.S 프로젝트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

  • S.E.S 프로젝트 운영을 위해 교육과정을 분석 및 재구성하고 S.E.S 프로젝트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안하며,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실내체육활동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연구과제3

Spread

S.E.S 프로젝트를 활용한 실내체육활동 저변 확대 및 생활화

  • S.E.S 프로젝트를 활용한 수업을 공유하고 나눔하며, 실내체육활동이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 지역사회 등과 연계하여 실내체육활동의 저변을 확대하고 생활화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연구과제3

교실 속 체육 혁신

  • 전통적인 야외 체육수업이 아닌 수업 재구성을 통해 실내에서도 야외 체육수업 이상의 학습목표에 도달하고, 체육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학교 기대성과

기후변화에 따른 대책 수립을 통해 실내체육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자칫 발생할 수 있는 학생 및 교원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것이다.
체육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지속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체력 및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본교 연구학교 운영을 통한 실천 사례가 일반 학교 현장에 확산되고, 광주교육정책의 기저로 활용될 것이다.